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얼굴 지루피부염 증상 치료, 가장 중요한 것은 원인인 열대사장애
상태바
얼굴 지루피부염 증상 치료, 가장 중요한 것은 원인인 열대사장애
  • 한지혜 기자
  • 승인 2018.08.29 15: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상생활을 하다보면 참 다양한 증상들을 겪곤 한다. 조금만 피부가 예민해도 쉽게 올라오는 뾰루지, 여드름 트러블, 더운 여름 또는 맵고 짠 음식을 먹을 때마다 나타나는 붉은 홍조 증상, 머리를 깨끗이 감고 두피 안쪽까지 말렸음에도 나타나는 비듬과 피부 각질 그리고 탈모 현상, 가려움증, 붓기, 열 증상까지. 이러한 증세들은 일시적일 수도 있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특정한 피부질환에 의한 것일 수도 있다.

만약 위 증상들이 반복적으로 나타나고 여러 증세가 한꺼번에 나타날 경우 지루피부염증상을 의심해 볼 수 있다. 가장 정확한 진단은 전문가를 통한 진단이지만 지루성피부염자가진단을 통해 미리 의심해 볼 수 있다.

지루성피부염 증상들은 우리 일상에서 흔히 볼 수 있으며 쉽게 나타날 수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 치료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그것은 병을 치료할 때 가장 중요한 점이라 할 수 있는 원인 파악이 미비했기 때문이라는 게 전문가의 지적이다.

경희샘한의원 구재돈 원장은 “일시적 현상이 아닌,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피부질환 증상은 반드시 원인 치료가 필요하다. 특히 지루피부염 원인은 보이지 않는 곳. 바로 우리 몸 속 안에 있기 때문에 더욱 치료에 어려움을 겪는 환자들이 많다. 증상이 나타났다면 단순히 피부에 보이는 증상만 신경 쓸 것이 아니라 하루라도 빨리 원인 치료를 시작해야 할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해당 증상은 우리 몸 속 안에 있는 열이 제대로 순환하지 못해 열이 얼굴과 머리 쪽으로 뭉쳐 피지선을 자극해 나타나게 된 질환이다. 이런 현상을 열대사장애 현상이라 부른다. 지루성피부염 치료 효과를 충분히 얻으려면 이러한 열대사장애 현상을 해결할 수 있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안면 지루성피부염 증상에 대한 자가진단을 실시해보고, 필요하다면 서둘러 지루성피부염 원인 치료를 받아야 한다. 흔해 보이는 증상들이지만 이는 매우 특징적인 양상을 보이기 때문에 지루성피부염 자가진단으로도 구분이 가능하다. 물론 더 정확한 결과는 병원에서의 진단을 통해 얻을 수 있다.

경희샘한의원 측에 따르면 얼굴 지루성피부염은 코부위 및 인당부위가 매우 전형적인 패턴을 보인다. 콧볼 주변은 증상이 흔히 나타나는 부위로 일명 나비날개 모양의 병변을 그리며 나타난다. 콧볼이 붉고 딱딱하게 굳거나 각질이 많이 생기는 것도 중요한 특징이다. 

더불어 눈썹사이가 붉어지고 가렵고 염증이 발생하거나 이마로 염증이 쉽게 퍼진다. 관자놀이 부위로 염증이 퍼지면서 붉어짐, 가려움, 여드름처럼 작게 돋아나는 염증성으로 퍼지는 경우가 매우 흔하다는 설명이다. 

구 원장은 “이런 증상이 보인다면 열대사장애 해소를 위한 지루성피부염 한방치료가 필요하다. 이러한 원인 치료에는 건피탕 한약 처방이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한약 처방은 지루성피부염 원인 열대사장애 해소는 물론 면역력을 높여 재발을 방지하는 데에도 큰 역할을 한다”고 말했다. 

덧붙여 “한약 치료와 더불어 한약재를 GMP시설에서 추출해 경혈자리에 주입하는 치료법인 약침치료나 부작용 우려가 적은 한방외용제 사용으로 생활관리가 이루어진다면 지루성피부염 증상과 원인을 동시에 치료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한방치료를 통한 치료는 환자의 체질이나 피부상태를 파악한 후 그에 맞는 약재를 사용해 처방되어야만 높은 치료율을 나타낼 수 있다. 관련증상에 대한 치료경험이 풍부한 의료진을 통해 충분한 상담과 정확한 진단이 이뤄질 필요가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